[iCube 메뉴] 구매/자재관리 > 구매관리 > 입고의뢰등록
거래처에 발주한 물품을 납품받아 창고에 입고시키기 위하여 물류창고 담당자에게 입고처리를 요청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. 시스템환경설정이 조회구분 [물류]에서 환경요소명 [입고운영의뢰구분]의 운영여부가 [운영함]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.
발주등록 프로그램에서 등록한 발주내역을 적용받아 입고의뢰를 등록한다.
[참고사항]
(1) 입고의뢰등록 프로그램은 ERP시스템으로 업무처리 시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작업은 아니다. 시스템관리 › 회사등록정보 › 시스템환경설정 화면에서 코드:42번 입고의뢰운영여부를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다.
(2) 입고의뢰등록 후 의뢰내역을 적용받아 입고검사 또는 입고처리를 수행한 경우에는 수정 및 삭제를 할 수 없다.
[실습] 발주내역을 적용받아 아래와 같이 입고의뢰 하시오.
의뢰일자 | 거래처 | 의뢰창고 | 의뢰담당자 | 품번 | 발주수량 | 검사 |
2019/11/08 | (주)씨네스 | 부품창고 | 국내구매담당 | CP01 | 50 | 무검사 |
MB01 | 100 | 검사 | ||||
2019/11/08 | (주)하나로 | 부품창고 | 국내구매담당 | HA01 | 110 | 검사 |
KE01 | 60 | 검사 | ||||
2019/11/08 | (주)삼화INC | 부품창고 | 국내구매담당 | MO01 | 50 | 검사 |
- 의뢰기간을 입력하고 [조회]아이콘을 클릭한 다음, [발주적용조회] 버튼을 클릭하여, [발주적용조회] 창에서 발주기간입력 후 발주적용(건별) Tab에서 [조회] 버튼을 클릭한다.
- 발주적용할 내용을 확인 후 체크하고 [선택적용] 버튼을 클릭한다.
-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품목은 NO 항목 앞의 체크박스를 선택한 품목만 적용 된다.
- 발주내역을 적용 받고 의뢰일자, 의뢰창고, 의뢰담당자를 입력하고 [조회]키를 클릭하여 저장을 수행한다. 이때 의뢰담당자를 시스템관리 › 기초정보관리 › 물류담당자등록이 등록된 내역을 조회한다.
- 발주등록시 의뢰한 품목들의 수량, 검사 내역을 확인하고 저장한다.
- 입고의뢰등록된 품명을 선택한 후 [재고확인] 버튼을 클릭하면 입고예정량을 확인할 수 있다.
- 동일한 방법으로 입고의뢰등록하고, (주)하나로의 각 품목별 의뢰수량, 검사 내역을 확인하고 저장한다.
- 입고의뢰등록된 품명을 선택한 후 [재고확인] 버튼을 클릭하면 입고예정량을 확인할 수 있다.
- HA01은 관리단위 입고에정량이 55이고, 재고단위 입고예정량이 110이기 때문에 환산계수는 2이다.
- 동일한 방법으로 입고의뢰등록하고, (주)삼화INC의 각 품목별 의뢰수량, 검사 내역을 확인하고 저장한다.
- 입고의뢰등록된 품명을 선택한 후 [재고확인] 버튼을 클릭하면 입고예정량을 확인할 수 있다.